본문 바로가기 대 메뉴 바로가기
우리는 미래를
선도하며 나아갑니다

보도자료

국산 신약 케이캡, 작년 실적 넘었다 2021.11.23

2021. 11. 16 (화)

국산 신약 케이캡, 작년 실적 넘었다

HK inno.N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정, 10월 누계 880억 원 기록

국내 9,500억 원 규모 시장 1위...연간 1천 억원 국산 신약 눈앞

위궤양 급여적용·구강붕해정 추가 개발로 시장 확대 기대


사진1. HK inno.N 신약 케이캡정

사진1. HK inno.N 신약 케이캡정

HK inno.N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정이 올 1월부터 10월까지 누적 880억 원의 원외처방실적을 기록했다. 작년 한 해 실적이었던 761억 원을 훌쩍 넘는 수치다. HK inno.N은 최근 케이캡의 급여적용범위를 위궤양까지 확대한데 이어 구강붕해정을 새롭게 개발하면서 블록버스터 국산 신약의 지위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15일 발표된 원외처방실적(유비스트)에 따르면 HK inno.N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정은 10월 한 달 98억 9천만 원의 원외처방실적을 기록했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누적으로는 880억 원이다. 


케이캡정은 2019년 대한민국 30호 신약으로 출시된 후 2년도 안돼 누적 1천 억원을 돌파하며 블록버스터 국산 신약의 위상을 높였다. 출시 이후부터 현재까지 케이캡정 하나로만 거둔 실적은 1,950억 원이다. 


새로운 계열(P-CAB)의 신약인 케이캡정은 기존의 PPI계열 제품 대비 약효가 빠르게 나타나고, 식전, 식후 상관없이 복용이 가능한 점, 그리고 우수한 약효 지속성으로 밤 중에 위산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하는 특장점이 있다.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 흐름을 바꾸고 있는 HK inno.N은 최근 식약처에 케이캡 정제(알약)에 이어 구강붕해정 허가도 신청했다. 입에서 녹여 먹는 제형인 구강붕해정은 주로 알약을 삼키기 어려워하거나 물을 마실 수 없는 상황의 환자들에게 쓰인다. HK inno.N은 내년 상반기 중 케이캡 구강붕해정이 본격적으로 출시되면 진출 범위가 더욱 넓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K inno.N 강석희 대표는 "케이캡정은 내년부터 중국 등 해외무대에서도 본격 활약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적응증 확대 연구, 차별화 임상, 다양한 제형 개발 등을 통해 블록버스터 신약 케이캡의 시장 지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케이캡정은 현재 국내에서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위궤양 및 헬리코박터파일로리 제균을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 등 총 4개 적응증(사용범위)을 갖고 있다. 이 중 미란성,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에 이어 최근 위궤양까지 건강보험 적용 범위를 확대했다. 


HK inno.N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후 유지 요법(3상),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NSAIDs) 유발 위·십이지장 궤양 예방 요법(3상) 등의 국내 임상시험을 진행하며 케이캡정의 적응증(사용범위)을 꾸준히 늘리고 있다. (끝)


[참고] 

● P-CAB: Potassium-Competitive Acid Blocker;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차단제

● PPI: Proton Pump Inhibitor; 프로톤 펌프 억제제

● 위식도역류질환(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ERD)

-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가슴 쓰림(heartburn), 산 역류(acid regurgitation)와 같은 불편한 증상을 일으키거나, 심해지면 합병증을 유발하며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만성 질환

- 내시경 검사를 통해 식도염 유무에 따라 미란성,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으로 나뉨.

▶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Erosive Reflux Disease, ERD)

: 역류 증상이 있고, 내시경 검사상 점막 병변이나 식도염이 발견된 경우

▶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Non-Erosive Reflux Disease, NERD)

: 역류 증상은 있으나 내시경 검사상 점막 병변이나 식도염이 없는 경우

▶ 위궤양(Gastric Ulcer, GU)

: 위산과 펩신의 공격으로 위장 점막이 염증에 의해 부분적으로 손상되어 움푹하게 패인 상태

● 2020년 전체 소화성궤양용제 원외처방시장 규모: 9,522억 원

● 시장 순위 및 실적 기준: 유비스트 원외처방실적 

● 케이캡정 원외처방실적

- 2019년 3~12월: 308.9억 원 (2019년 3월 출시)

- 2020년 1~12월: 761.5억 원

- 2021년 1~10월: 880.2억 원


김나리 과장 (CR팀)
  • E-Mail : nari.kim@inno-n.com /
  • Tel :
  • Address : 서울 중구 을지로100 파인애비뉴 A동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컨디션 챙기고 크리스마스에 스우파 콘서트 보러 가자! 2021.11.1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