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 메뉴 바로가기
우리는 미래를
선도하며 나아갑니다

보도자료

inno.N 신약 케이캡, 중국 2조원대 주사제 시장도 공략한다 2021.07.12

2021. 6. 28 (월)

inno.N 신약 케이캡, 중국 2조원대 주사제 시장도 공략한다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 중국 뤄신에 정제(알약) 이어 주사제 기술수출
중국 내 주사제 출시 후 10년간 7천 억원 이상 매출 기대

사진2. inno.N 강석희 대표 및 임직원과 중국 뤄신 리멍 부사장, 주샤오통 부사장 등 임직원이 계약 체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inno.N 강석희 대표 및 임직원과 중국 뤄신 리멍 부사장, 주샤오통 부사장 등 임직원이 계약 체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inno.N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인 대한민국 30호 신약 케이캡이 중국에서 정제(알약)에 이어 주사제로도 개발된다. inno.N은 2015년 중국 소화기질환 치료제 전문 기업인 ‘뤄신’에 기술을 수출 한 데 이어 주사제 기술까지 수출하며 총 3조원 규모의 중국 위식도역류질환 시장 장악에 나섰다.

이번 주사제 기술수출 계약으로 inno.N은 뤄신으로부터 기술료 및 중국 출시 후 단계별 로열티를 받고, 뤄신은 중국에서 주사제 개발 및 허가, 생산 및 출시 후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는다.

지난 해 기준 중국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은 전체 약 3조 3천억 원 규모로 세계에서 미국 다음으로 크다.

중국 내 위식도역류질환 주사제 시장은 2조 원 규모다. 먹는 약인 경구제 대비 주사제 사용량은 10분의 1이지만, 가격은 주사제가 약 5배 높기 때문에 오히려 경구제 시장보다 규모가 더 크다. 이에 중국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 장악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정제뿐만 아니라 주사제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5년 뤄신에 정제 기술을 수출한 inno.N은 이번 계약으로 주사제 기술까지 수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정제는 중국 현지 개발을 마치고 내년 1분기 출시를 목표로 ‘중국 또는 해외시장에 등재되지 않은 혁신신약(분류1)’으로 허가절차를 밟고 있다.

inno.N의 신약 케이캡정은 2018년 대한민국 30호 신약으로 허가 받은 P-CAB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다. 1시간 안에 빠르게 효과가 나타나고 지속성도 높아 출시 이후 2년만에 국내에서만 누적 1천 억 원이 넘는 실적을 기록했다. 국산 신약 중 최단시간에 이룬 성과다.

해외 파트너링도 속도를 올리고 있다. 기술 및 완제품 수출 형태로 중국, 중남미, 동남아시아 등 총 24개 국에 진출해있고, 세계 최대시장인 미국에서는 현지 임상 1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현재 유럽, 브라질 진출도 논의 중으로, 100개 국에 진출하는 것이 목표다.

inno.N 강석희 대표는 “중국에 정제에 이어 주사제 기술까지 수출하면서 3조원이 넘는 중국 위식도역류질환치료제 시장에서 케이캡의 가치를 한층 더 높였다”며 소감을 전했다. 이와 함께 inno.N 케이캡BD마케팅 김보현 팀장은 “중국 파트너사인 뤄신은 우수한 연구개발역량과 영업마케팅으로 다수의 치료제를 중국 시장 선두로 키운 소화기치료제 전문 기업으로, 중국에서 주사제를 출시하면 주사제로만 10년간 7천 억 원 이상의 매출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케이캡정은 국내에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후 유지요법(3상),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NSAIDs) 유발 위·십이지장 궤양 예방요법(3상) 등 사용범위를 더욱 늘리기 위한 국내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코카시안(백인)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임상 1상을 진행하며 글로벌 임상시험에 대한 근거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참고]

■ 케이캡정
성분명: 테고프라잔
계열: P-CAB(Potassium-Competitive Acid Blocker;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차단제)

■ 2015년 케이캡정(경구제) 중국 기술수출 규모
: 9,529만 달러 (약 1,048억 원 ※환율 기준 1,100원/$)
주사제 기술수출금액 비공개

■ 케이캡정 해외 진출현황 (기술/완제수출 24개국)
2015년 중국 기술 수출
2019년 중남미 17개국,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완제 수출
▶중남미 17개국: 멕시코,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페루, 칠레, 에콰도르, 우루과이, 파라과이, 볼리비아, 베네수엘라, 도미니카공화국, 과테말라, 온두라스, 니카라과, 코스타리카, 파나마, 엘살바도르

2020년 몽골, 싱가포르 완제 수출
2021년 베트남 완제 수출
        중국 주사제 기술 수출

■ 중국 소화성궤양용제 시장 규모
: 2020년 IQVIA 기준 3조 3,461억 원 (경구제 1조 3,428억 원, 주사제 2조 32억 원)
▶ 경구제 처방량 약 35억정/주사제 처방량 약 4억회

■ 중국 내 케이캡 경구제 제품명 미정. 성분명인 ‘테고프라잔’으로 허가 진행 중.

■ 케이캡정 국내 원외처방액 기준: 원외처방데이터 ‘유비스트’
2019.3월~12월 누적 298억 원 
2020.1월~12월 누적 725억 원
2021.1월~5월 누적 373.4억 원

김나리 과장 (CR팀)
  • E-Mail : nari.kim@inno-n.com /
  • Tel :
  • Address : 서울 중구 을지로100 파인애비뉴 A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