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N

HK이노엔, 세계 소화기 석학 대상 신약 케이캡 최신 연구 발표

2023. 5. 17 (수) 
 

HK이노엔, 세계 소화기 석학 대상 신약 케이캡 최신 연구 발표   


세계 최대 소화기 학술대회 'DDW 2023'서 P-CAB계열 신약 ‘케이캡’ 연구 결과 공개

▲단기 투약 후 치유율 ▲의인성 궤양 치료효과 ▲위 배출 변화 등…구두 및 포스터 발표


 


HK이노엔이 세계 각국의 소화기 석학 2만여 명이 모이는 자리에서 P-CAB 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의 새로운 임상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환자 대상 단기간 투약 후 치유율을 확인한 임상 연구를 포함해 총 3가지로, 연구 결과는 구두 발표 및 포스터를 통해 공개됐다.


HK이노엔은 최근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2023년 소화기질환주간(Digestive Disease Week 2023, 이하 'DDW 2023')에서 국내∙해외 석학들을 대상으로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성분명 테고프라잔)의 최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17일 전했다.


이번에 공개한 내용은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ERD)환자 대상 2주/4주간 케이캡정(테고프라잔) 투약 후 치유율을 확인한 다기관 4상 임상 ▲위점막하박리술(ESD) 후 의인성 궤양 환자에서 케이캡정의 효과를 확인한 연구자 주도 임상 ▲케이캡정 복용 시 위 배출 변화를 확인한 연구자 주도 임상 등 총 3가지다.


먼저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ERD)환자 대상 2주/4주간 케이캡정(테고프라잔) 투약 후 치유율'연구는 최석채 원광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주도하고 신철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구두 발표했다.


케이캡정(테고프라잔)50mg을 2주 및 4주간 투약했을 때 치유율을 확인한 결과, 케이캡정 은 대조군인 PPI 투여군에 비해 비열등성을 입증했다. 뿐만 아니라 식도염의 중증도나 CYP2C19 유전형에 따라 치유율의 차이를 보이는 PPI와 달리, 케이캡정은 중등도 이상의 식도염(LA grade C/D)과 CYP2C19 유전형에 상관없이 유사한 치유율을 확인했다.


이 날 현장에서는 세계 각 국의 소화기 석학을 포함해 연구자들이 자리를 가득 메워 질의응답과 지견을 나누며 케이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박종재 고려대학교구로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주도한 ‘위점막하박리술(ESD) 후 의인성 궤양 환자에서 케이캡정의 효과’연구는 김병욱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의 포스터 발표를 통해 공개됐다. 이 연구 결과는 지난 해 국내에서 열린 KDDW에서 공개된 후 올해 DDW를 통해 전 세계의 연구자들에게 또 한번 공개됐다.


연구결과 케이캡정은 PPI계열의 에소메프라졸과 비교하여 의인성 궤양 치료에 대한 비열등성을 입증했고, 4주 치유율에서 더 높은 치유율(30.3% vs 22.1%)을 보였다.


위점막하박리술(ESD)은 위선종이나 조기위암의 내시경적 치료 방법으로, 이에 의해 발생하는 궤양을 ‘의인성 궤양’이라고 부른다. 위점막하박리술 후 빠른 위산 분비 억제는 궤양의 빠른 치유와 출혈 및 천공 예방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HK이노엔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궤양에 대한 케이캡정의 치료 효과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임상 데이터를 확보했다.


정혜경 이화여대부속목동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진행한 ‘케이캡정 복용 시 위 배출 변화 관련 연구자 주도 임상’결과도 포스터를 통해 공개됐다.


정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PPI는 소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반적인 식사 과정에서 음식물의 위 배출을 지연시키는 단점이 있다. 반면 P-CAB계열인 케이캡정은 건강한 성인의 식사 과정에서 위 배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식후 포만감이나 조기 포만감과 같은 소화불량 증상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HK이노엔 곽달원 대표는 "케이캡은 대한민국 P-CAB 시장을 만든 대표제품으로써 소화기질환주간(DDW), 유럽소화기학회(UEGW) 등 전세계 주요 학술대회를 통해 꾸준히 최신 연구결과를 공개하고 있다”며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의 신약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차별화 연구를 진행 중으로, 지속적인 임상 연구 및 논문 게재를 통해 케이캡의 가치를 널리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K이노엔의 케이캡(성분명 테고프라잔)은 P-CAB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로,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위궤양 ▲헬리코박터파일로리 제균을 위한 항생제 병용요법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후 유지 요법 등 국내의 동일계열 치료제 중 가장 많은 적응증을 갖고 있다. 정제(25mg∙50mg)와 구강붕해정(50mg) 등 두가지 제형으로 출시됐으며 지난 해 연 1,321억 원의 원외처방실적을 기록했다. 케이캡은 미국∙중국 등 해외 35개국에 진출해있고 이 중 중국∙필리핀∙몽골에서는 출시를 완료했다. 


[참고] 

- 연구제목

▶구두발표 - COMPARISON OF TEGOPRAZAN AND LANSOPRAZOLE IN PATIENTS WITH EROSIVE ESOPHAGITIS: A MULTICENTER, RANDOMIZED, DOUBLE-BLIND, ACTIVE-COMPARATOR PHASE 4 TRIAL 

▶포스터 - THE EFFECT OF TEGOPRAZAN FOR TREATING ENDOSCOPIC SUBMUCOSAL DISSECTION-INDUCED ARTIFICIAL ULCER; A MULTICENTER, RANDOMIZED, ACTIVE-CONTROLLED STUDY

▶포스터 - EFFECTS OF TEGOPRAZAN, POTASSIUM COMPETITIVE ACID BLOCKER, ON THE GASTRIC EMPTYING: A PILOT STUDY


- 용어설명

▶PPI(Proton Pump Inhibitor, 프로톤 펌프 저해제)

▶P-CAB(Potassium Competitive Acid Blocker,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차단제)

▶ESD(Endoscopic Submucosal Dissection, 위점막하박리술)

▶ERD(Erosive Reflux Disease,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김나리팀장(커뮤니케이션팀)
E-Mail
nari.kim@inno-n.com
Address
서울 중구 을지로100 파인애비뉴 A동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