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N

윤리경영

윤리경영과 투명한 지배구조 공시로 더 단단한 신뢰경영을 구축합니다.

한국콜마의 새 식구 된 씨제이헬스케어… ‘윤리경영 DNA’ 심는다

2019.7.30

올해로 창업 35주년을 맞은 씨제이헬스케어가 공정거래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이하 CP) 등급 평가에서 업계 최고 수준인 AA 등급을 획득하는가 하면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도입(인증)도 선포하면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씨제이헬스케어는 CJ제일제당의 제약사업부로 사업을 시작해 2014년 분사했고, 지난해 한국콜마의 새 식구가 되었다.

씨제이헬스케어 관계자는 “2014년 창립기념일이자 공정거래의 날이기도 한 4월 1일을 자율준수의 날로 제정하고 CP강화를 선포했다”면서 “CP전담조직을 본격 확대한 씨제이헬스케어는 2016년 12월 대표이사를 자율준수 관리자로 공동 선임하며, 최고 경영진의 자율준수 실천 의지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19년 자율준수의날
씨제이헬스케어 임직원들이 2019년 자율준수의 날 및 ISO 37001 도입 선포식을 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에 따르면 씨제이헬스케어는 2015년 4월부터 매월 CP위원회를 열고 철저한 신상필벌을 통해 공정거래 자율준수 문화를 정착시키
고 있다. 이 자리에서는 사내 이행 수준을 평가해 우수 직원에 시상 하고, 규정 위반자에 대해서는 강력한 인사 징계를 진행한다.

CP위원회가 임원 중심의 의사결정체라고 한다면, CP실무위원회는 각 조직 별 팀장 급 실무자로 구성되어 있다. CP실무위원회에서 CP위원회 안건을 제언하는 등 씨제이헬스케어에서 공정거래 자율준수 문화는 구호가 아닌 경영철학과 기업문화로 정착되어 있다.

씨제이헬스케어는 PC, 모바일용 어플리케이션 및 홈페이지 등에 전자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든 공정거래 활동을 면밀히 검
토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약사법, 청탁금지법 등 제반 법령을 준수하는데 활용되고 있으며,다른 회사에서 벤치마킹 할 정도로 업계에서 혁신적인 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또 임직원 대상으로 CP 표어 및 캐릭터 공모전을 열고, 선정된 작품들은 회사 교육자료와 판촉물 등에 적용되고 있다. 공정거래 관련
법령이나 사례 등을 다룬 CP레터도 2015년부터 임직원들에게 격주마다 발송하여 올해 4월 100호 발행을 하는 등 임직원들이 공정거래 자율준수 문화를 가깝게 느끼고 있다.

이 관계자는 “이 같은 노력은 2017년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는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등급 평가에서 업계 최고 수준인 ‘AA’
를 획득하는 성과로 이어졌다”며 “씨제이헬스케어는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더욱 CP 준수 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CP전문가 육성, 업계 처음 시도

특히 지난 해부터는 사내 CP 전문가인 ‘CP Change Agent’ 육성에도 나섰다. 이는 씨제이헬스케어가 산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시도한
것. CP Change Agent로 선정된 주요 임원 및 실무 관리자 20여 명은 1년간 실무자 교육, 전문가 특강을 받고 각 지역별 전문 강사로 직접 나서 CP 준수 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회사는 CP Change Agent 양성 과정을 밟은 임직원들을 CP Change Leader로 육성할 계획으로, 이들을 필두로 업계 최고 수준의 자율준수 문화 정착 모범사례를 만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씨제이헬스케어는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에 발맞춰 국제표준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인 ISO 37001 도입(인증) 채비에 나섰다. ISO 37001은 규모와 형태에 관계없이 모든 조직에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적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기획, 설계되어 있다. (끝)

TOP